스타벅스가 꺾였다!? 소비자 만족도 커피 1위는??




우리나라 2018년 기준 1인당 연간 353잔의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세계 평균 소비량을 크게 앞질렀다. 그렇다면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커피전문점 순위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아메리카노 1잔의 적정 가격은 얼마인지 등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 디지틀조선닷컴





할리스커피가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커피전문점 1위에 올랐다.



한국소비자원은 매출액 상위 6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이용경험자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소비자 만족도는 커피전문점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조사대상 6개 커피전문점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8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할리스커피가 3.95점으로 가장 높았고, 스타벅스 3.93점, 엔제리너스 3.86점 등의 순이었다.



2017년도와 비교하면 할리스커피(+0.23점), 엔제리너스(+0.13점), 커피빈(+0.13점), 투썸플레이스(+0.12점), 스타벅스(+0.10점), 이디야커피(+0.10점) 등 6개 사업자 모두 종합만족도 점수가 상승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6개 커피전문점 전체 평균이 3.97점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는 스타벅스가 4.12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할리스커피 3.99점, 투썸플레이스 3.93점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제품, 매장 접근성, 매장이용 편의성, 가격 및 부가혜택 등 4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매장 접근성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4.05점으로 가장 높은 반면 가격 및 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7점으로 가장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78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할리스커피가 3.85점으로 가장 높았고, 엔제리너스 3.83점, 커피빈 3.80점 순이었다.











주로 가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이유는 '지리적 접근성'이 49.0%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의 맛'이 24.7%, '분위기'가 8.2% 등이었다.













커피전문점 1회 방문 시 평균 이용 금액은 '5000원'이 23.2%로 가장 많았고, '6000원' 20.7%, '1만 원 초과' 16.3% 순이었다.



특히, 소비자가 생각하는 아메리카노 1잔의 적정가격은 3,055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7년도의 2,886원과 비교해 169원 상승한 것이다.